우리나라의 아름다운 계곡

, , 1 Comment

1. 강원 정선 덕산기계곡
강원도 두메산골 정선에서도 오지로 꼽히는 덕산기 계곡은 공중파 TV에 소개되어 많은 사람이 찾아가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물놀이 뿐 아니라 계곡 트래킹도 즐길 수 있습니다. 계곡이긴 하지만 평소에는 물이 그다지 많지 않아 어린이들도 잘 걸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걷다가 만나는 물웅덩이에서 다슬기도 잡고 피라미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물이 워낙 깨끗하니 간단히 음식을 해먹는 것도 가능합니다.

2. 경기 양평 중원계곡
서울 가까이 자리한 양평군에는 많은 계곡이 있습니다. 그중 용문산(1157m) 자락의 중원산(815m)과 도일봉(864m) 사이에 있는 중원계곡은 그 길이가 6km나 됩니다. 용문산 관광단지 주차장에서 1km 정도 걸으면 시원한 계곡에 도착하지요. 계곡 곳곳에 폭포와 깊은 소(沼)가 있어 경치도 아름답습니다. 과일이나 간식 도시락을 싸들고 소풍가기 좋은 장소이지요. 등산을 좋아한다면 용문산까지 올라가보는 것도 좋습니다.


3. 충북 괴산 화양동계곡
화양동계곡은 속리산국립공원에 있습니다. 최고의 물놀이 장소로 손꼽히는 이곳에 조선시대 유명한 학자인 우암 송시열선생님이 제자를 가르치며 살았었습니다. 조선의 선비들은 좋은 풍경을 만나면 중국의 무이구곡을 따라 이름을 붙였는데요. 화양동계곡에도 송시열선생님이 붙여놓은 화양구곡이 있습니다. 경천벽, 운영담, 읍궁암, 금사당, 첨성대, 능운대, 와룡암, 학소대, 파천이 그것입니다. 그만큼 아름다운 자연을 간직한 곳이라는 말도 됩니다.


4. 경북 문경 선유동계곡
문경의 선유동 계곡 혹은 선유동천이라 부릅니다. 동천(洞天)이란 ‘선인들이 노닐던 고장’을 말합니다. 이곳은 문경 8경의 하나로 손꼽힐 만큼 아름답습니다. 어린이들이 물놀이하기 좋은 넓고 얕은 계곡도 일품입니다. 바위에 뚜렷이 새겨진 ‘山高水長’이라는 글자도 찾아보세요. 큼직큼직한 바위 사이로 흐르는 물줄기가 시원한 곳입니다.


5. 강원 양양 미천골계곡
강원도 양양군 동해바다에는 찾아가 봐야할 깊은 계곡이 있습니다. 전국 휴양림 중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미천골자연휴양림’의 미천골계곡입니다. 하늘이 보이지 않을 만큼 빼곡한 숲 속을 흘러내리는 물줄기가 꽤나 길고 시원합니다. 휴양림 안쪽으로 흘러내리는 계곡 가장자리로는 연립동과 독채 산막도 있습니다. 여름 휴양림 예약에 성공하면 더없이 좋은 휴가를 보낼 수 있는 장소입니다. 하지만 휴양림 숙소에 머물지 않아도 계곡을 즐기는 데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인근에 선림원지 등 역사유적지도 있어 공부와 놀이, 두 가지를 모두 할 수 있는 곳입니다. 휴양림 위에 자리한 불바라기 약수에도 들러보세요.
 

One Response

Leave a Reply